2020/12/28 2

Unity) Coroutine 함수란 ?

이번엔 코루틴 함수에 대해서 다뤄(?) 기록 해보려고 한다. 코루틴 함수라는 개념은 Unity 에서 엄청 중요한 개념인데 간단하게 말하자면 Invoke 함수의 기능을 한다고 볼수도 있다. 함수라는 개념은 보통 함수안에서 다른 함수를 호출해 그 함수를 실행후 다시 메인함수로 복귀하여 다시 메인 함수를 진행하는 식인데 코루틴 함수는 내가 지금까지 공부한 것과는 다르게 작동한다. 메인함수에서 호출시 다른 함수처럼 서브 함수라는 개념이 아니라 같이 작동한다. 메인 함수와 같이 알기 쉽게 예를 들자면 MMORPG 게임에서 내가 움직임과 동시에 다른 플레이어가 움직이는게 Coroutine 함수라고 볼수 있다. Routine 앞에 Co를 붙여 Coworker(동료) 와 같이 함께 한다는 의미로 보면된다. 위 함수를 ..

Unity) Particle System이란?

오늘은 유니티의 파티클 시스템을 다시 만져봤다. 예전에 한번 했었던 기억이 있지만 2,3달 동안 유니티를 안 건드렸기에 잠시 잊었지만 다시 공부하면서 차츰 기억이 나기 시작했다. 그래서 다신 잊지 않도록 파티클 시스템에 관련하여 글을 남겨놓으려고 한다. 파티클 시스템이란 개념을 잘 알지는 못하지만 내가 느끼는 개념은 그냥 GameObject들을 예쁘게 꾸며주고 화려하게 만들어주는 이펙트라고 본다. 위 사진은 Particle System을 적용했을 시에 보이는 파티클의 예제이다. 골드메탈님의 영상을 참고하여 파티클을 배웠고 그 예시로 적용했다. 보기엔 화려하지만 해야 할 일들은 매우 적고 간단하다. 최근 Low level 한 Windows API들을 공부하다가 이런 High Level 엔진을 공부하니까 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