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스크래치 2.0 강의

스크래치2.0[나도 게임만들자!] 강의 - 6 스프라이트 이동

musiklo 2017. 9. 22. 19:27

안녕하세요. 이번에도 스크래치2.0 강의를 준비해봤는데요. 이번강의에서는 스프라이트를 이동시키는 방법에 대하여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스크래치를 켜보도록 하죠.

스프라이트를 이동시키려면 화면에 보이는 화살표가 가르키는 이벤트탭과 더불어 동작탭을 사용하여야 하고 또 관찰탭을 사용하여야 하는데요. 다음 사진을 통하여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이렇게 저는 스크립트를 다 작성해봤습니다. 언뜻 처음 장문(?)의 스크립트를 접하시는 분들께는 어려워보일지 모르겠지만 이 스크립트는 단순반복성으로 인하여 장문처럼 보이는 엄청나게 간단한 스크립트입니다!

자 번호대로 알아보겠습니다. 이 스크립트에서는 저 세가지 스크립트만 이해하신다면 끝납니다. 

첫번째로 무한 반복하기가 들어가있는 이유는 방향키를 한번 눌렀을때만 스프라이트가 이동한다면 안되기 때문에 들어가있는거죠! 매우간단합니다.

두번째로는 IF절, 초보자분들께는 어려운 부분일수도 있지만 현재 스크립트에서는 간단한뿐입니다. 만약 ~ 라면 절에는 관찰탭에 있는 ~키를 눌렀는가를 넣어주는데 이떄 ~키가 방향키가 된다면 만약~를 눌렀다면이 되기때문에 방향키를 눌렀을 시에 작동시킬수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가장 쉽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요 우선 각 방향을 보게한후 그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해주는 스크립트입니다! 

스크립트를 그냥 처음엔 따라해보신후에 혼자 도전해보시고 안되거나 오류가 뜨는점이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강의를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