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스크래치 2.0 강의

스크래치2.0[나도 게임만들자!] 강의 - 5 스크립트 탭

musiklo 2017. 9. 20. 17:53

안녕하세요. 오늘 배워볼 스크래치2.0의 기본 강의는 스크립트탭에 관하여 가볍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선 스크래치를 켜주세요!

빨간 화살표가 가르키는 빨간상자가 바로 스크립트들을 작성할때 필요한 버튼들입니다. 각 버튼들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본 강좌는 심도있는 스크래치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강좌이기에 어려운 부분들은 기회가 된다면 나중 강좌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동작탭입니다! 말그대로 스프라이트가 동작하게만들기위한 블럭들로 구성된 탭입니다!

형태 탭입니다! 스프라이트의 모양,형태를 바꿀수 있는 탭입니다! 뿐만 아니라 스프라이트가 말을 하도록 할수도 있죠!

소리탭입니다! 소리탭은 설명할 것도 없이 소리탭인듯하네요

이벤트 탭입니다! 제 생각에는 이벤트탭도 엄청나게 많이 쓰이는 탭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왜냐하면 이탭이 없으면 보통 스크립트를 시작하지를 못하기때문에 가장 중요한 탭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탭에서는 주로 스크립트 실행 조건을 다룹니다.

제어 탭입니다. 말그대로 스프라이트를 제어하는 탭입니다. 주로 IF절을 주로 사용하죠!

관찰탭입니다! 스프라이트의 행동을 관찰하는 탭이죠! 예를들자면 스프라이트가 어느색에 닿았을때 제어탭 등이랑 같이 사용하여 어떤 행동을 취할수 있죠!

연산탭입니다! 연산탭은 복잡한 계산당시 연산탭을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죠!

지금까지 강좌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강좌는 스프라이트를 간단하게 사용하고, 움직이는 강좌를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